이 문서는 通德郞 李曙가 53세에 작성한 호구단자이다.
주호인 이서와 처 靑松沈氏와 주호 내외의 사조사항이 기재되어 있고, 그 외의 가족구성원으로 과부인 며느리 恩津宋氏와 아들 李達興과 李達龍, 從弟 李昇, 조카 李恒周와 조카며느리 善山金氏가 함께 수록되어 있다.
문서에 따르면 이서는 임신생이고 본관은 덕수이다. 거주한 곳은 善山府 望章面 第一禮谷里이다. 그의 사조사항에는 생부가 함께 기재되어 있어 부친인 李春彬의 양자임을 확인할 수 있다. 연관문서에는 부친인 이춘빈과 생부인 李亨彬은 이서의 조부인 李壽海의 아들로 기록되어 있어, 이서가 숙부인 이춘빈에게 입양된 사실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조선후기에는 적장자 계승을 위해 장자에게 대를 이을 자식이 없을 경우 조카를 양자로 삼아 대를 이어가게 하였는데, 이서의 사례에서도 그러한 사회상을 엿볼 수 있다.
이서의 처 청송심씨는 계유생으로 이서보다 한 살 연하이다. 처의 부친은 通政大夫 守義州府尹義州鎭管兵馬節制使 兼兩西運餉使 沈勗之이고, 조부는贈嘉善大夫 吏曹參判同知義禁府事 五衛都摠府副摠管 沈鏜이며, 증조부는 贈通政大夫 吏曹參義 行通訓大夫 敦寧府判官 沈弼賢이다. 외조부는 學生 尹宣으로 본관은 파평이다.
이 문서에서는 이전 식년에 작성한 호구단자에서는 확인되지 않았던 이서의 두 아들이 처음으로 기재되고 있다. 이달흥은 기유생으로 나이는 16세이며, 이달용은 신해생으로 나이는 14세이다. 이 문서에서는 확인되지 않지만 이서에게는 큰 아들 李在愼이 있었는데, 사망하여 그의 처인 은진송씨만이 과부로 기재되어 있다.
사촌 동생 이승과 조카 이항주, 조카며느리 선산김씨도 함께 기재되어 있는데, 이 문서를 작성할 당시 나이는 각각 40세, 29세, 30세이다.
이서의 소유노비는 앙역, 외거, 도망, 사망노비 형태로 구분하여 기재하고 있다. 앙역노비는 총 5구로 남자종 1구, 여자종 4구이다. 외거노비는 총 52구로 남자종 27구, 여자종 24구, 성별을 알 수 없는 노비 1구이다. 도망노비는 총 49구로 남자종 19구, 여자종 29구, 성별을 알 수 없는 노비 1구이다. 사망한 노비는 총 7구로 남자종 5구, 여자종 2구이다.
문서를 보면, 호의 주소와 호에 실제 거주하고 있는 구성원을 확인하여 朱墨으로 표기하였으며, 列書와 連書를 혼용하여 기재하고 있다. 行府使의 署押과 官印, 周挾改印이 확인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