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1687년(숙종 13) 靈光郡에서 禦侮將軍 行黃州鎭管 善積鎭兵馬僉節制使 李東柱에게 발급해준 준호구이다.
이 문서를 살펴보면 첫 행에 발급일자인 중국연호와 月・日과 발급관서를 쓰고 행을 옮겨 '考丁卯成籍戶口帳內'라 적어 정묘년(1687)에 만들어진 호구장적을 근거로 발급하였음을 명시했다. 그 다음에 주호의 주소지 및 인적사항・주호 내외의 사조사항・가족사항 및 노비사항을 連書했다.
문서에 따르면 이동주는 陳良面 第二紙莊里 第1統 第2戶에 거주했다. 이동주는 56세로 임신(1632)생이며, 본관은 전주이다. 주호의 사조를 보면 부친은 學生 李琦이고, 조부는 학생 李華이다. 증조부는 將仕郞 李豊이며, 외조부는 학생 金文竒로 본관은 경주이다.
문서에 기재된 이동주의 가족은 처 李氏와 아들 李後大이다. 처 이씨는 50세로 무인(1638)생이며, 본관은 서천이다. 처의 사조를 보면 부친은 학생 李巍이고, 조부는 학생 李蓂이다. 증조부는 학생 李彭壽이며, 외조부는 老職 嘉善大夫 丁應達로 본관은 영광이다.
아들 이후대는 27세로 신축(1661)생이다.
기재된 노비는 총 8口로 그 중에 2구는 병인년에 도망갔다. 노비를 기재할 때 이름과 나이를 나열하였으며, 대체로 노비의 부모도 밝히고 있다.
문장 끝에 '甲子戶口相準給者'라고 기재해 갑자년(1684)의 호구문서와 대조해 내어주었음을 밝혔다. 문서의 좌측에는 郡守의 署押과 靈光郡印 및 周挾字改印을 찍었다. 周挾자와 字改印 사이에는 十六이라 기재해 고친 글자의 수를 명시했다.
이 문서의 보존 상태는 탈락이 발생하여 세 군데에 구멍이 있고, 문서 하단에는 오염이 보이며, 배접하여 보존처리했다.
주호가 거주한 영광군 진량면 지장리는 현재 행정구역상 영광군 법성면 덕흥리 일대이다.
참고문헌
장경준, 조선후기 호적대장과 戶의 성격,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문현주, 조선후기 戶口文書의 작성 과정 연구, 한국학중앙연구원 박사학위논문, 2013
문현주, 조선후기 漢城府에서의 戶口單子·準戶口 작성 과정에 관한 再考, 古文書硏究42, 한국고문서학회, 2013
崔承熙, 韓國古文書硏究, 지식산업사, 2003
집필자 : 조영민